국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 3주체가 함께하는 국원 학술제 개최
작성자 전은수 등록일 22.12.21 조회수 141

 

 

2022. 3주체가 함께하는 국원 학술제

행복씨앗학교운영부

1. 목적

. 학기 말 취약시기에 교과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술제 강연을 진행하여 각 교과 또는 교과 융합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내용을 찾고, 교사가 이를 지도해주면서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한다.

. 교과 또는 동아리 부스 운영을 통해 교과 및 동아리 활동 내용을 공유 및 홍보하고,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등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 학부모 및 동문회 연계 활동, 캠페인 활동을 통해 3주체가 함께할 수 있는 학술제를 만들어 낸다.

2. 운영 방침

1) 추진 방향

. 교과 내용을 주제 탐구 활동 및 강연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배움을 자신의 삶 속에 실천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팀, 부스 운영팀을 모집하여 학생 주도적으로 강연 및 부스 활동을 기획·홍보함으로써 성찰과 배움의 기회를 마련한다.

. 코로나 19 상황에서 방역을 철저히 하며 행사를 진행한다.

. 면대면 활동이 어려울 경우, 쌍방향 회의 매체를 활용하여 활동을 진행하고 지도교사가 이를 실시간으로 관찰한다.(- , 구글 미트 등)

2) 세부 추진 계획

. 일시: 2022. 12. 29.()

(1) 12. 29.()

시간

활동 내용

비고

8:30 ~ 9:40

활동 준비

9:40 ~ 10:40

강연 1 타임

10:40 ~ 11:00

휴식 및 강연 2타임 준비

11:00 ~ 12:00

강연 2 타임

12:00 ~ 13:30

점심 식사

13:30 14:00

활동 준비

14:00 16:30

부스, 캠페인 활동

(2) 12. 30.()

시간

활동 내용

비고

1 ~ 5교시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강연 소감문 작성 및 사후 활동

교과 교사 임장지도

6 7교시

부스 정리 및 동아리 활동 마무리

동아리 교사 임장지도

. 학술제 활동 팀별 개요

(1) 강연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강연팀 구성

희망 학생으로 강연팀 구성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주제 탐구 활동)

-강연 계획서 작성

-주제 탐구 활동 진행, 관련 독서 활동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

강연 계획 검토

활동 및 보고서 피드백

강연 진행

(교실)

주제 탐구 활동에 대한 강연 진행

강연 참석(학생활동 관찰 및 평가)

사후 활동1

(필수)

강연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강연 참가 학생 강연 소감문 작성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사후 활동2

(선택)

추가 독서 및 독후 활동

사후 활동3

(선택)

강연 내용과 관련된 교내외 활동 실천하고 자기평가서 작성하기

(2) 부스 운영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부스 운영팀 구성

희망 학생으로 부스 운영팀 구성

(교과/동아리 활동 전시 및 체험)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부스 운영 계획서 작성

부스 운영에 필요한 물품 준비

부스 운영 계획 검토

예산 검토 및 물품 준비

부스 운영

(교실, 강당)

부스 운영, 사진 촬영 등

부스 운영 지도

(학생활동 관찰)

사후 활동

부스 운영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부스 운영 내용 정리 후 게시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3) 캠페인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캠페인팀 구성

희망 학생으로 캠페인팀 구성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제로 웨이스트 물품 배부 계획 세우기

제로 웨이스트 물품 꾸러미 제작

물품 꾸러미 배부 계획 검토

예산 검토 및 물품 준비

캠페인 진행

캠페인 및 물품 꾸러미 배부

캠페인 운영 지도

(학생활동 관찰)

사후 활동

캠페인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3. 기대효과

. 평상시 교과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학생 자신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후 여러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감, 발표력, 협동심, 창의력, 잠재력 등을 개발할 수 있다.

. 교과 활동과 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다.

. 교사, 학생, 학부모 3주체가 행사 전반을 기획-실행-평가하면서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넓힐 수 있다.

.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축제를 운영할 수 있다.

4. 활동 기록

. 학술제 강연팀, 부스 운영팀, 캠페인팀 학생들의 활동 내용은 지도 교사가 참관 및 지도, 활동 일지, 활동 결과물,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를 취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자율활동란에 기재한다. , 진로와 관련된 경우 진로활동란에, 동아리 활동의 연장인 경우 동아리활동란에 기재한다.

. 학술제 강연 청강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한 후 활동 내용, 새로 알게 된 점, 깨닫고 성찰한 점 등을 학교생활기록부 자율활동란에 기재한다. , 진로와 관련된 경우 진로활동란에 기재한다.


 

이전글 12.22.(목) 일과 조정 안내
다음글 2학기 국원 교육공동체 교육활동 평가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