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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쓰레기 감량 운영계획
작성자 서성옥 등록일 15.03.05 조회수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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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음식물쓰레기의 발생량을 구입, 조리방법, 배식 등 발생단계부터 전 과정을 통해 근원적으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개선함으로서 학생들의 편식개선 및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강화 및 환경오염방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운영 목표

전학생 및 교직원이 식사 시 감사의 인사를 하며 배식 받은 음식은 절대 버려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가져 환경보호 및 깨끗이 먹는 식습관을 몸에 배게 한다.

 

3. 운영방침

. 식품의 생산과정 및 음식의 조리과정을 알고 고마운 마음 갖기

. 음식을 받을 때는 감사한 마음으로 인사하기

. 음식물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남김없이 먹는 습관 기르기

 

      4. 발생 및 처리 현황

      음식물쓰레기(잔반, 잔채)는 매일 평균 1인당 약50g정도 발생하며 폐기물관리법

      제16조의 규정에 의거 가축()사료로 사용하거나 규격봉투에 넣어서 처리한다.

 

      5. 개선대책

. 식단계획단계: 식단 작성 시 피급식자의 기호도, 계절, 날씨, 요일, 성별, 연령, 학년별 등을 감안하여 밥, , 반찬을 제공한다.

. 식품발주 단계 : 표준 레시피를 이용하여 급식 생산 계획을 세움으로 식품의 낭비를 줄이고 음식의 맛과 질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식품구매의 단계 : 식품 구입 시에는 필요량 구입, 쓰레기 1차 처리 즉, 전처리 식품 구입한다.

. 식품의 검수 단계 : 식품규격서 및 현품설명서에 적합한 식품을 검수한다.

. 식품전처리 단계 : 다듬는 과정에서 식품 쓰레기가 다량 발생되지 않게 가식부는 최대한 이용되도록 한다.

. 조리단계 :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아니하여 안 먹고 버리는 일이 없도록 식단을

다양하게 편성, 편식교정에 힘쓰고 음식에 대한 고마움과 먹을 수 있도록 되기

까지의 노고에 대한 교육으로 음식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한다. (계량기 사

, 과다한 사용 억제)

. 배식단계 : 배식 시에는 적정 1인 양이 배식되도록 지정된 집기를 사용한다. 가 배식대를 설치하여 조절한다.

. 퇴식단계 : 학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잔식 방지 홍보 요원을 배치하거나 잔반통 없는 날을 지정*운영(..날 시행/잔반통 없는 날 이벤트 등)하여 국가시책에 부응하고 음식을 버리지 않는 습관 및 편식지도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 작년대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10% 저감 계획 추진

 

     6. 잔반 없는 날운영계획

. ‘잔반 없는 날을 지정운영하여 음식물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도하여 잔반통을 완전히 없애도록 노력한다.

. 예산책정 내에서 시행(추경)

 

      7. 세부 추진일정

추 진 계 획

급식소 내 홍보물 게시 및 홈페이지 게재

편식 급식학생상담을 통한 음식조절 유도

자율배식대 설치

매주 수요일 잔반 없는 날지정운영

3,4,5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용 가정 통신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급식게시판을 이용한 자료 게시

매주 수요일 잔반 없는 날지정운영

급식만족도 조사

6,7,8

매주 수요일 잔반 없는 날지정운영

급식만족도 조사 및 조리 방법 개선

9,10,11,12

매주 수요일 잔반 없는 날지정운영

2015학년도 음식물쓰레기 감량 운영에 따른 결과 고찰과 반성

20162

 

      8. 기대효과

. 학생들의 편식개선

. 음식물 자원화로 절약정신 및 환경보전 의식 고취

 

      9. 음식물쓰레기 처리

      가. 재활용 위탁업자 학교

- 잔반수거통은 반드시 뚜껑을 사용하며, 악취 및 액체가 새지 않도록 파손 된 부분이 없어야 한다.

- 쓰레기통 내부와 외부를 중성세제로 씻어 헹군후,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소독한다. (차아염소산나트륨농도 200p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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