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 감량 운영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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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서성옥 | 등록일 | 15.03.05 | 조회수 | 19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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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음식물쓰레기의 발생량을 구입, 조리방법, 배식 등 발생단계부터 전 과정을 통해 근원적으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개선함으로서 학생들의 편식개선 및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강화 및 환경오염방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운영 목표 전학생 및 교직원이 식사 시 감사의 인사를 하며 배식 받은 음식은 절대 버려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가져 환경보호 및 깨끗이 먹는 식습관을 몸에 배게 한다.
3. 운영방침 가. 식품의 생산과정 및 음식의 조리과정을 알고 고마운 마음 갖기 나. 음식을 받을 때는 감사한 마음으로 인사하기 다. 음식물 쓰레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남김없이 먹는 습관 기르기
4. 발생 및 처리 현황 음식물쓰레기(잔반, 잔채)는 매일 평균 1인당 약50g정도 발생하며 폐기물관리법 제16조의 규정에 의거 가축(개)사료로 사용하거나 규격봉투에 넣어서 처리한다.
5. 개선대책 가. 식단계획단계: 식단 작성 시 피급식자의 기호도, 계절, 날씨, 요일, 성별, 연령, 학년별 등을 감안하여 밥, 국, 반찬을 제공한다. 나. 식품발주 단계 : 표준 레시피를 이용하여 급식 생산 계획을 세움으로 식품의 낭비를 줄이고 음식의 맛과 질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다. 식품구매의 단계 : 식품 구입 시에는 필요량 구입, 쓰레기 1차 처리 즉, 전처리 식품 구입한다. 라. 식품의 검수 단계 : 식품규격서 및 현품설명서에 적합한 식품을 검수한다. 마. 식품전처리 단계 : 다듬는 과정에서 식품 쓰레기가 다량 발생되지 않게 가식부는 최대한 이용되도록 한다. 바. 조리단계 :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아니하여 안 먹고 버리는 일이 없도록 식단을 다양하게 편성, 편식교정에 힘쓰고 음식에 대한 고마움과 먹을 수 있도록 되기 까지의 노고에 대한 교육으로 음식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한다. (계량기 사 용, 과다한 사용 억제) 사. 배식단계 : 배식 시에는 적정 1인 양이 배식되도록 지정된 집기를 사용한다. 추가 배식대를 설치하여 조절한다. 아. 퇴식단계 : 학생들의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잔식 방지 홍보 요원을 배치하거나 잔반통 없는 날을 지정*운영(수.다.날 시행/잔반통 없는 날 이벤트 등)하여 국가시책에 부응하고 음식을 버리지 않는 습관 및 편식지도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자. 작년대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10% 저감 계획 추진
6. ‘잔반 없는 날’ 운영계획 가. ‘잔반 없는 날’을 지정․운영하여 음식물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지도하여 잔반통을 완전히 없애도록 노력한다. 나. 예산책정 내에서 시행(추경)
7. 세부 추진일정
8. 기대효과 가. 학생들의 편식개선 나. 음식물 자원화로 절약정신 및 환경보전 의식 고취
9. 음식물쓰레기 처리 가. 재활용 위탁업자 학교 - 잔반수거통은 반드시 뚜껑을 사용하며, 악취 및 액체가 새지 않도록 파손 된 부분이 없어야 한다. - 쓰레기통 내부와 외부를 중성세제로 씻어 헹군후,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소독한다. (차아염소산나트륨농도 200pp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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