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충주미래교육지구 공모 사업 <마을과 함께하는 국원 학술제> 부스 활동
작성자 시인영 등록일 21.01.23 조회수 196
첨부파일

2020. 마을과 함께하는 국원 학술제

행복씨앗학교운영부

1. 목적

. 학기 말 취약시기에 교과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학술제 강연을 진행하여 각 교과 또는 교과 융합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내용을 찾고, 교사가 이를 지도해주면서 학습 의욕을 고취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한다.

. 교과 또는 동아리 부스 운영을 통해 교과 및 동아리 활동 내용을 공유 및 홍보하고, 협동심, 자주성, 책임감 등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와 인사 초청 강연, 학부모 및 동문회 연계 활동, 캠페인 활동을 통해 지역 연계 교육과정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 낸다.

     

2. 운영 방침

1) 추진 방향

. 교과 내용을 주제 탐구 활동 및 강연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배움을 자신의 삶 속에 실천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팀, 부스 운영팀을 모집하여 학생 주도적으로 강연 및 부스 활동을 기획·홍보함으로써 성찰과 배움의 기회를 마련한다.

. 학생자치회 주도로 학술제를 기획운영하여 자치 능력을 함양하고 학생 주도의 민주적인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전문가(전문직업인, 대학교수, 문화예술인, 장인, 향토사학자, 생태 및 환경운동가 등)를 강사로 초빙한다.

. 코로나 19 상황에서 방역을 철저히 하며 행사를 진행한다.

. 면대면 활동이 어려울 경우, 쌍방향 회의 매체를 활용하여 활동을 진행하고 지도교사가 이를 실시간으로 관찰한다.(- , 구글 미트 등)

     

2) 세부 추진 계획

. 일시: 2020. 12. 24.(), 12. 29.()

(1) 12. 24.()

시간

활동 내용

비고

1학년

2학년

8:30 ~ 9:30

원격 수업

활동 준비

부스 운영팀, 캠페인팀은 8:30 등교

이외 2학년 학생들은 원격으로 출결을 확인하고 9:30까지 등교

9:30 ~ 12:00

원격 수업

부스, 캠페인 활동

12:00 ~ 13:30

1학년 등교 및 점심 식사

점심 식사 및 귀가

1학년 학생들은 12:30까지 등교 점심 식사 후 활동 참여

13:30 ~ 16:00

부스, 캠페인 활동

원격 수업

16:00 ~ 16:20

정리 및 귀가

원격 수업

(2) 12. 29.()

시간

활동 내용

비고

8:30 ~ 9:40

활동 준비

강연팀을 제외한 학생들은 원격으로 출결을 확인하고 9:30까지 등교

9:40 ~ 10:40

강연 1

10:40 ~ 11:00

휴식 및 강연 2 준비

11:00 ~ 12:00

강연 2

12:00 ~ 13:30

점심 식사 및 귀가

13:30 ~ 16:20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강연 소감문 작성 및 사후 활동 계획

원격

. 학술제 활동 팀별 개요

(1) 강연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강연팀 구성

희망 학생으로 강연팀 구성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주제 탐구 활동)

-강연 계획서 작성

-주제 탐구 활동 진행, 관련 독서 활동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

강연 계획 검토

활동 및 보고서 피드백

강연 진행

(교실)

주제 탐구 활동에 대한 강연 진행 및 촬영

강연 참석(학생활동 관찰 및 평가)

지역사회 인사 초청 강연

사후 활동1

강연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강연 참가 학생 강연 소감문 작성

강연 내용 정리 후 게시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사후 활동2

추가 독서 및 독후 활동

사후 활동3

강연 내용과 관련된 교내외 활동 실천하고 자기평가서 작성하기

(2) 부스 운영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부스 운영팀 구성

희망 학생으로 부스 운영팀 구성

(교과/동아리 활동 전시 및 체험)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부스 운영 계획서 작성

부스 운영에 필요한 물품 준비

부스 운영 계획 검토

예산 검토 및 물품 준비

부스 운영

(강당, 교실)

부스 운영, 사진 촬영 등

부스 운영 지도

(학생활동 관찰)

사후 활동

부스 운영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부스 운영 내용 정리 후 게시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3) 안전한 우리 마을 캠페인

활동 순서

활동 내용

지도교사 역할

캠페인팀 구성

의학간호 계열 진로 희망 학생으로 캠페인팀 구성

행사 취지 설명 및 홍보

사전 활동

축제 꾸러미 배부 계획

축제 꾸러미 제작(코로나 19 방역물품)

축제 꾸러미 배부 계획 검토

예산 검토 및 물품 준비

캠페인 진행

캠페인 및 축제 꾸러미 배부

캠페인 운영 지도

(학생활동 관찰)

사후 활동

캠페인팀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작성

참관 및 지도

학생활동 결과물 취합

     

3. 기대효과

. 평상시 교과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학생 자신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후 여러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감, 발표력, 협동심, 창의력, 잠재력 등을 개발할 수 있다.

. 교과 활동과 학생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다.

. 교사, 학생, 학부모 3주체가 행사 전반을 기획-실행-평가하면서 소통과 참여의 기회를 넓힐 수 있다.

.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축제를 운영할 수 있다.

 

이전글 2020. 충주미래교육지구 공모 사업 <마을과 함께하는 국원 학술제> 강연 활동
다음글 2020.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평가회